미술치료(Art Therapy)란,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써 미술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심리문제를 치료해 나가는 것입니다.즉 내담자는 드로잉, 조소, 공예, 디자인 등 다양한 조형활동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문제를 노출하고,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미술작품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견, 명료화, 재통합함으로써 치료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무엇보다 미술치료는 그림이나 미술작품이 유형의 자료로 남게 됨에 따라 치료 진행 과정을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미술치료에서 미술은 미술작품의 결과보다 미술작업 과정에 초점을 두게 됨으로써 내담자의 미술표현 능력보다 미술표현에 대한 관심이 중요한 치료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술치료에서 미술의 가치는 내담자의 사회적 성장 외에도 창의적, 미적, 정서적, 지적 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  치료시간

 

* 40분 치료 부모상담 10분(주 2~3회)

 

 

■  치료절차

 

* 미술매체의 경험 → 미술작품의 상징 발견 → 미술작업에 대한 성취감 → 치료자와의 관계 생활로 일반화

 

 

■  내용

 

* 그림을 통한 미술 치료 프로그램

* 조형미술 활동을 통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 대인관계 항샹 프로그램

*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  효과

 

1. 미술치료는 심상의 표현이다.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등의 언어적으로 표현되지 못하는 심상을 미술작업을 통해 표현하게 됨으로써 치료의 과정을 거치게 되고 점차 매체를 통해 창조적 과정으로 나가게 됩니다. 

 

2. 미술치료는 방어가 감소된다.
미술은 언어와 다르게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내담자가 자신을 표출하는 데에 대한 의식적인 통제를 적게 받게 됩니다. 
  
3. 미술치료는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미술치료는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미술작품)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유형의 대상화를 통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사고 등에 대한 실존을 깨닫게 됨으로써 진정한 자기(Self)를 발견하게 됩니다. 
  
4. 미술치료는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표현한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 할 수 있어 치료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됩니다. 
  
5. 미술치료는 공간성을 지닌다.
미술은 시각적 의사소통 방식으로 공간 속에서 연관성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공간성은 내담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써 내담자의 결합과 분리, 감정, 유사점과 차이점 등의 생활환경을 이해하는 데 더욱 용이합니다.   
  
6. 미술치료는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치료는 내담자가 미술작업을 진행, 토론, 감상, 정리의 시간을 경험하는 가운데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게 됩니다.   

 

 

■  대상

     
* 특정 장애 및 그 장애로 유발된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는 아동 및 성인
* 언어문제로 자기표현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 및 성인
* 부모와 자녀 애착관계문제를 경험하는 아동 및 부모
* 대인관계 문제로 등교거부, 사회생활 부적응을 경험하는 아동 및 청소년
* 그 밖의 신경증(Neurosis), 우울증, 정신병(Psychosis) 등의 아동 및 성인
* 자아 발견 및 자기 성장, 타인의 정신건강에 관심이 있는 아동 및 성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