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효과는 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인 전반적 발달을 촉진하면서 치료사와 함께 다양한 놀이를 통해 놀면서 배우게 되는 학습놀이교육과정이 아동의 자발적인 동기를 전제로 반복적이고 탐구적, 창의적으로 자연스럽게 아동놀이에 반영되며, 자발적인 놀이활동 시 아동의 모든 감정이 자동적으로 표출되는데 이러한 감정표출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경험함으로서 아동의 정서 부적응이나 기타 문제 행동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  치료시간

 

* 40분치료 부모상담 10분 (주 2~ 3회)

 

 

■  치료절차

 

* 놀이발달 및 정서발달의 기초선 설정(장기목표) → 아동과 레포형성 →치료 중,단기목표에 따라 치료시작.

 

 

■  내용

 

* 정서장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접근법 - 언어적방법, 비언어적 방법)

* 놀이발달지체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접근법)

* CBPT (인지행동 놀이치료 접근법)

* 발달장애 (발달놀이치료접근법, 생태학적 접근법)

* 가족 놀이치료 (연합단계법, 규칙과 제한의 확립단계, 생활에서의 일반화 단계)

* 행동수정주의 놀이치료

* 모래 놀이치료

* 게임 놀이치료


 

■ 효과


1. 놀이치료는 신체발달을 촉진합니다.
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터득하고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다양한 놀이 동작을 함으로써 바른 자세를 형성할 수 있으며 놀이 동작을 통해 기본 운동 능력이 증진됩니다.


2. 놀이치료는 지능발달을 높여드립니다.
아동은 놀이를 하면서 스스로 인지 학습을 하게 되는데 여러 가지 놀잇감과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노는 동안 물리적 지식을 학습하고 여러 가지 논리적, 수리적 지식도 습득하게 됩니다.

 

3. 놀이치료는 자연스러운 언어발달을 도모합니다.
놀이를 통하여 아동은 다양한 어휘를 배우고 역할에 알맞은 적정한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자기 중심적 언어에서 탈피, 자신의 의견을 교환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4. 놀이치료는 정서발달에 건강한 도움을 줍니다.
아동은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나타내는데 특히 놀이에서는 부정적인 정서가 정당한 구실로 표출될 수 있기 때문에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도움을 줍니다.

 

5. 놀이치료는 사회적 능력을 높여 줍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풍부한 사회경험을 하면서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되고 아동이 점차 성장하여 친구들과 놀이할 기회가 많아지면 사회적 능력이 더욱 발달하게 됩니다.

 

 

■  대상


* 위축 및 자신감 부족
* 반응성 애착장애
* 고집세고 공격적인 아동
*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
* 자기 중심적 아동
* 반사회적 행동을 가진 아동
* 아뇨증
* 정서불안 및 주의 산만 아동
* 발달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