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표현하는데 관여하는 조음 기관훈련과 다양한 발성 훈련, 각 문장들의 의미관계의 구성, 음운변동규칙, 조사나 활용어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문법발달, 다양한 말소리 발달, 낱말의 사전적 의미이해 등 인간의 머리 속에 있는 언어의 기본적인 속성들을 정상 아동의 언어발달순서에 맞추어 중재해 드립니다.

 

 

■ 치료시간

 

* 30분치료 부모상담 10분 소요 (주2~3회)
* 40분치료 부모상담 10분 소요 (주1~2회)

 

 

■ 치료절차

 

* 기초선 설정(장기목표설정) → 아동과 레포형성 → 치료 중,단기 목표에 따라 치료시작.

 

 

■ 내용

 

* 언어발달 지체 (언어이해인지접근법, 언어발달촉진법, 언어발달순서접근 등) 

* 조음 음운 장애 (전통적 치료기법, 최소대립짝, 변별자질접근법 등)

* 유창성 장애 (유창성 완성법, 말더듬 수정법, 프로브 기법 등)

* 신경언어장애 (MIT기법, VAT기법, ACC기법 등)

* 음성장애 (흡기발성, 음성 재배치, 생체 피드백, 저작하기접근법, 함수 접근법 등)

* 난청 또는 중등도 청각장애 (청능훈련, 호흡훈련, 조음방법-위치 피드백 등)

* 그밖의 특수장애로 인한 말-언어장애 (정신지체, 중복장애, 구개파열, 정서장애, 자폐증, 뇌성마비,

    학습장애에 따른 다양한 언어발달 촉진법)

 

 

■ 효과

 

1. 언어치료는 지능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아기가 처음 태어났을 때는 언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태어나고 한 두시간도 되지 않아서 큰 소리에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인다든지, 누가 앞에서 말을 하면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쳐다보는 등 말소리에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그러면서 차츰 명사, 동사, 간투어 순으로 어휘력이 발달 하면서 여러 가지 인지이해력(크다-작다, 위-아래, 무엇, 어디,왜, 어떻게 등)을 높여 나갑니다. 언어와 동시에 인지이해력이 발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언어치료는 언어 사용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기는 태어나서 울음으로 표현합니다. 그러나 생후 3~4개월정도부터 말소리와 비슷한 소리들(마마마, 바바바 등)을 내기 시작합니다. 정상아들은 몇 개의 어려운 말소리를 제외하고는 3세 이전에 거의 습득을 합니다. 언어치료는 말소리의 발달이 더딘 아동들에게 말소리발달을 촉진하게 되고 자연스레 언어사용 능력을 높여 드립니다.

 

3. 언어치료는 모방력이 늘어납니다.
언어치료는 자기 소리 모방에서 “타인 소리 모방”으로 확장 시켜 드립니다. 첫낱말을 산출하고 두 낱말 표현으로 옮겨 가는 과정에서 모방 능력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아제는 감각운동기 단계 5모방과 단계 6모방이 언어습득을 하는데 대조적으로 새로운 말소리도 똑같게, 능숙하게, 시행착오없이, 모방을 꺼려 하지 않는 단계로 보고 이 모방 능력이 언어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4. 언어치료는 주의력 통제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주의력을 얼마나 잘 통제 할 수 있느냐는 모든 학습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동이 학습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다면 학습이 원할하게 이루어 지지 않을 것입니다. 언어적인 지시따르기와 여러 행동수정기법들은 언어장애 아동에게 주의력 통제 능력의 발달을 향상시켜드릴 것입니다.

 

5. 언어치료는 사회성을 높여 드립니다.
언어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의사소통의 기본입니다. 언어치료를 통해서 대화시 필요한 대화요소(대화유지하기, 대화시 타이밍 조절하기, 화제집중, 화재돌리기 등)를 습득하여 또래 관계 형성에 좋은 관계 맺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 대상
                                                                     
* 조음장애 및 마비말장애
* 언어발달지체
* 아동/성인 말더듬
* 언어기호장애
* 실어증
* 정신지체 및 각종 증후군
* 자페스펙트럼 외 전반적 발달장애
* 청각장애